티스토리 뷰


1. 온라인 오디오 가이드 설치 어플 "가이드 온"


예술의 전당을 포함한 일부 전시회에서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오디오 가이드 신청 시 전용기기와 이어폰을 대여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점점 각자 스마트폰을 이용해 어플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방식으로 간소화되고 있습니다. 전시장 입장에서는 별도로 신분증을 받고 기기를 돌려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고, 별도 결재를 받을 필요도 없어서 편리합니다. 


또한, 전시회를 즐기는 개인의 입장에서도 굳이 전시회장 앞에서 오디오 가이드를 따로 대여할 필요없이 계획이 된 전시회 나들이라면 집에서 미리 준비해서 바로 입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가이드 온 어플의 경우 당일 21시부터 다음날 09시 사이에 결재하는 경우 통상 3천원에서 천원이 할인 된 2천원에 가이드 파일을 결재하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안내 시스템 "가이드 온"은 어떤 프로그램일까?


오디오 가이드 시스템 "가이드 온"은 (주)엠티시스템코리아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박물관, 미술과, 관광지 음성안내시스템 및 스마트폰 안내시스템을 직접 개발, 생산, 납품하는 안내시스템 전문회사라고 합니다. 이 회사에서는 적외선, RF, GPS 기술 등을 활용한 자동안내시스템 ALTO6는 물론 시티투어안내시스템, 스마트폰 안내시스템, 가이드 온, 주차안내시스템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온 프로그램을 직접 써 보니 몇 가지 장점이 있었습니다.


1) 따로 기기를 빌리지 않아도 본인 스마트폰으로 미리 준비할 수 있고, 결재 후 다운받은 가이드 음성 및 내용은 전시회를 다녀온 이후에도 전시회 기간 동안은 지속해서 들을 수 있어서 시간이 부족할 경우 나중에 따로 찾아 들을 수 있다.


2) 어플 화면 내에 오디오 가이드가 가능한 여러가지 전시회와 공연 항목이 있어 몰랐던 정보도 알 수 있고, 어플 하나로 여러가지 오디오 가이드에 호환 적용이 가능해 간편하다


3) 다양한 전시회 중 유료도 있지만 무료 오디오 가이드 프로그램도 있어, 일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3. 어플을 깔고 결재해 사용하는 방법


그리 어렵지 않은 사용법과 결재 방법을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 등이 있으면 인식해서 설치하셔도 되고 "가이드온" 검색으로 설치하셔도 상관없습니다.


QR코드를 인식하면 확인을 눌러 줍니다.


가이드온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화면이 나오면 본인의 기종에 맞는 다운받기를 선택 클릭합니다.


설치를 눌러 어플을 설치합니다.



전시회 목록 중 구매를 원하는 전시회를 선택한 후 결재하고 다운로드를 눌러 음성 안내 파일을 다운받는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오른쪽 맨 하단의 오디오 가이드를 선택한다.



오디오 가이드를 선택하면 번호대로 오디오 파일 목록이 나온다. 


원하는 가이드 번호를 클릭하면 오디오 가이드가 실행되고 텍스트 및 음성 설명이 재생된다.





우리 둘째의 경우도 경험이 여러번 있어서 인지 스스로 순차적으로 번호가 적힌 작품들을 찾아가며 편안한 자세로 집중해서 오디오 가이드를 청취하고 있습니다.



혹시 전시회에 가보실 계획이 있으시고 오디오 가이드를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가이드 온"을 활용해서 전날 야간에 미리 할인된 가격으로 결재하고 다운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서울 용산 아이들과 즐겁게 사진찍기 좋은 전시회 로메로 브리토 한국 특별전 리뷰


  


"외계지성체의 가끔가는 전시회 소개"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댓글